학회 공지사항 홈 > 게시판 > 학회 공지사항
 

2013년 한국갤럽 학술논문상 및 박사학위논문상 시상결과 안내

관리자 | 2013.06.11 09:23 | 조회 6633


▶ 2013년 한국갤럽 학술논문상 및 박사학위논문상 시상결과 안내



▷ 한국갤럽상 제정취지 및 경과

사회조사 및 통계 분야 전문학술단체인 한국조사연구학회(회장 김영원)는 우리나라에서 조사연구 분야의 발전을 도모하고, 조사를 바탕으로 한 과학적인 접근을 통해 지식정보화 사회로 나아가는데 기여하고자 (주)한국갤럽조사연구소의 후원으로 2003년에 “한국갤럽학술논문상(Gallup Korea Award)”을, 이어서 2004년에는 “한국갤럽박사학위논문상(Gallup Korea Dissertation Award)"을 제정하였다.

한국갤럽학술논문상은 2003년 9월 첫 번째 시상을 한 이래 올해로 열한번 째 시상식을 맞이하게 되었다. 시상대상 학술논문은 사회과학 전반, 통계학, 조사실무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을 응모 또는 추천받아 18명의 심사위원들의 엄격한 심사절차를 거쳐 사회조사방법 분야의 발전에 기여하였다고 평가된 논문을 선정하였다. 심사결과 2013년도 학술논문상 수상작으로 우수상 4편, 박사학위논문상 수상작으로 최우수상 1편, 우수상 2편이 선정되었다.


▷ 시상식

1) 장소: 대한상공회의소
2) 일시: 2013년 5월 31일 금요일 오후 3시 30분


▷ 심사대상 논문 및 심사과정

한국갤럽학술논문상의 경우 2012년 1월부터 2012년 12월까지 한국연구재단 등재 및 등재후보지와 SCI, SSCI급 학술지에 게재되었거나 이와 동등한 수준의 해외 학술전문지에 개재된 논문을 심사대상으로 하였다. 심사는 저자가 직접 응모하거나, 동일 전공의 전문가들이 우수하다고 추천한 논문을 대상으로 하였다.

응모 및 추천기간은 2013년 3월 10일부터 4월 24일까지였다. 전체 심사대상 논문은 총 127편으로 작년의 118편보다도 증가했으며, 2011년 이래 100편 이상의 학술지 논문을 심사해오고 있다. 심사대상 127편 중 66편은 응모논문이고 나머지 61편은 추천논문이다.

심사대상 논문의 영역을 살펴보면, 사회학, 인구학, 행정학, 정치학, 사회복지학, 방송학, 언론학, 교육학, 심리학, 국제학, 정책학, 광고학, 마케팅, 회계학, 교육학, 가정학, 범죄학, 보건학, 관광학, 노년학, 법학, 조사방법 및 기법 (무순)등 매우 다양하였다.

심사결과, 4편의 논문이 우수상으로 선정되었다. 환자가 아닌 일반여성을 대상으로 B형간염접종 완료가 사회경제적 수준에 따라 차별적이라는 것을 분석한 논문, 광고효과를 분석하는 새로운 기법으로 연결망 기법의 활용가치를 검증한 논문, 최근 국내의 패널조사의 급격한 증가와 더불어 선진기법으로 인식되는 컴퓨터를 활용한 조사기법(CAPI)의 적용이 기존 종이설문(PAPI)방식의 조사결과와 어떻게 그리고 얼마나 차이가 있었는지 분석한 논문, 혼합식조사와 인터넷조사의 방법론적, 이론적 검토를 통해 국내의 사회조사가 추구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 논문 등이 선정되었다.

한국갤럽박사학위논문상의 경우, 2012년 3월부터 2013년 2월까지 국내대학에서 수여된 박사학위 논문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아 응모하게 하였다. 응모기간은 한국갤럽학술논문상과 동일하여, 총 25편의 논문이 추천, 접수되어 심사하였다. 접수된 논문들의 영역은 신문방송학, 경영학, 사회복지학, 교육학, 행정학, 교육학, 사회학 등이었다.

심사결과 1편의 학위논문이 최우수 박사학위 논문으로, 2편이 우수박사학위 논문으로 선정되었다. 최우수 학위논문으로는 마케팅/계량경제학 분야에서 방법론적으로 아무런 제한조건 없는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소비자의 의사결정을 코퓰라(coupula)를 통해 모형화한 논문이, 우수 학위논문으로는 일터영성(work spirituality)이라는 비교적 새로운 구성개념에 대한 척도를 타당성 있게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일터영성이 조직의 효과성에 영향을 주는 과정 및 조절변인에 대한 포괄적인 모형을 검증한 논문, SNS상의 정보의 확산범위와 초기확산 속도를 설명하는 변수를 개발하고 측정하여 그 활용가치를 검증한 논문 등이 선정되었다.


▷ 심사위원

1) 심사위원장: 홍두승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
2) 총무: 강정한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3) 위원: 강상경 서울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김광기 인제대학원대학교 교수
            김용민 국민대 경영학부 교수
            김주영 서강대 경영학부 교수
            김청택 서울대 심리학과 교수
            류춘렬 국민대 언론정보학부 교수
            박인호 부경대 통계학과 교수
            변종석 한신대 응용통계학과 교수
            신유섭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유창조 동국대 광고학과 교수
            이기재 방송통신대 정보통계학과 교수
            이기종 국민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이명진 고려대 사회학과 교수
            이선희 충남대 심리학과 교수
            정광호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
            최현자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
            (가나다순)


▷ 논문심사기준

1) 심사원칙: 논문의 완성도, 기여도, 창의성, 구성 및 표현력이 우수한 논문
2) 심사세칙: 자료수집방법이 뛰어나거나 획득하기 힘든 자료를 수집하여 연구한 논문,
                  분석방법이 타 연구의 모범이 될 수 있는 논문
3) 고려요인: 외국에서 연구가 수행되었거나, 외국에서 수집된 자료를 쓰면 감점
                  논문의 주 저자나 교신저자가 외국 사람인 경우는 감점
                  심사위원이 단독 또는 공동저자로 참여한 논문은 제외
                  가급적 특정 전공이나 특정 학술지에 편중되지 않도록 함


▷ 수상논문

[학술논문상]

우수: (첫번째 저자의 가나다 순)

박보영, 최귀선, 이후연, 전재관, 박은철.
2012.“Socioeconomic inequalities in completion of hepatitis B vaccine series among Korean women: Results from a nationwide interview survey.”
Vaccine 30: 5844-5848.

윤성욱, 신성연.
2012. “왜 더 많이 회상되는가: 연결망기법을 이용한 월드컵 광고 내용분석.”
광고학연구 23(5): 29-62.

최효미, 성재민, 이상호, 배기준.
2012. “한국노동패널조사(KLIPS)의 CAPI 이행효과: 실험설계 및 차수간 정합성을 중심으로.”
조사연구 13 (3): 105-135.

한신갑.
2012. “혼합식 조사와 웹패널의 (옅은) 빛과 (짙은) 그늘.”
조사연구 13 (3): 1-31.


[학위논문상]

최우수:

김철.
2013. “코퓰라 기반의 다중-불연속/연속 선택 모형.”
KAIST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지도교수: 전덕빈 교수


우수:

노상충.
2013. “일터영성(Workplace Spirituality)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리더십의 매개효과 및 조직문화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지도교수: 서용원 교수

조웅현.
2013. “정보발신자와 조기수용자의 위계와 관계가 정보확산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지도교수: 한상만 교수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243개(21/13페이지)
학회 공지사항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스카이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