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 공지사항 홈 > 게시판 > 학회 공지사항
 

2006년 한국갤럽 학술논문상 및 학위논문상 심사결과

관리자 | 2013.04.24 01:14 | 조회 4196
  


1. 한국갤럽상 제정취지 및 경과    
  최근 지식정보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각종 통계와 조사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통계 및 조사 분야 전문학술단체인 한국조사연구학회(회장 이승욱)는 2003년 (주)한국갤럽조사연구소의 후원 하에 우리나라에서 조사연구 분야의 발전을 도모하고, 조사를 바탕으로 한 과학적인 접근을 통하여 지식정보화 사회로 나아가는데 기여하고자 “한국갤럽학술논문상 (Gallup Korea Award)”과 “한국갤럽박사학위논문상(Gallup Korea Dissertation Award)"를 제정하였다.
한국갤럽학술논문상은 2003년 9월 18일 첫 번째 시상식을 가진 이래 올해로 네 번째 시상식을 맞이하게 되었다. 시상대상 학술논문은 사회과학 전반, 통계학, 조사실무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을 응모/추천받아 19명의 심사위원들의 엄격한 심사절차를 거쳐 사회조사방법 분야의 발전에 기여하였다고 평가된 논문을 선정하였다. 2006년도 학술논문상은 최우수상 없이 우수상 5편을 선정하였다. 한국갤럽박사학위논문상은 2004년 6월 19일 첫 번째 시상식을 가졌으며, 올해 세 번째 시상식을 맞아 최우수박사학위논문상 없이 우수상 3편을 선정하였다.

2. 시상식  
  장소: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연건캠퍼스)
일시: 2006년 6월 16일 금요일 오후 5시

3. 심사대상 논문 및 심사과정    
  한국갤럽학술논문상의 경우 2005년 1월 1일부터 2005년 12월 31일까지 학술진흥재단 등재, 등재후보지 및 2명 이상의 심사자가 있는 국내논문과 SCI, SSCI에 등재되거나 이와 동급인 해외 학술전문지에 개재된 논문을 심사대상으로 하였다. 심사는 저자(들)가 직접 응모하거나, 동일 전공의 전문가들이 우수하다고 추천한 논문을 대상으로 하였다.

응모 및 추천기간은 2006년 3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였다. 전체 심사대상의 논문은 총 82편으로 이중에는 47편은 응모논문이고 나머지 35편은 추천논문이다.

심사대상 논문의 영역을 살펴보면, 사회학, 인구학, 행정학, 정치학, 사회복지학, 방송학, 경제학, 재무금융학, 언론학, 교육학, 상담학, 심리학, 국제학, 정책학, 어문학, 광고학, 마케팅, 인사조직, 회계학, 소비자학, 가정학, 간호학, 의학, 보건학, 산업공학, 국제학, 관광학, 조사방법 및 기법, 조사설계 및 분석, 표본추출이론, 무응답분석론 (무순)등 매우 다양하였으며, 이외에 응모한 논문 중에는 갤럽상의 주된 심사영역이 아닌 순수 자연과학이나 공학 분야논문도 있었다.

심사결과, 올해에는 대상인 한국갤럽상은 선발되지 못하였지만, 모두 5편의 훌륭한 논문들이 우수작으로 선정되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서베이의 신뢰성을 동일한 표본들에게 조사하여 비교한 논문, 접근하기 힘든 의사집단을 대상으로 시나리오기법을 활용하여 반응을 수집한 논문, 여성 과학자가 남성 과학자에 상대적으로 겪고 있는 불평등 문제를 네트워크 분석으로 연구한 논문, 선거에서 당선한 사람과 조사하기 어려운 낙선한 사람의 선거인식차이에 대한 비교연구, 이혼율 국가통계 작성과 관련해 현실적으로 개선이 요구되는 문제에 대해 이론적으로 명확한 해결 방안을 제공하고 있는 논문들이 우수작으로 선정되었다.

한국갤럽박사학위논문상의 경우, 2005년 3월 1일부터 2006년 2월 28일까지 국내대학에서 수여된 박사학위 논문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아 응모하게 하였다. 응모기간은 한국갤럽학술논문상과 동일하여, 총 26편의 논문이 접수되었다. 접수된 논문들의 영역은 신문방송학, 경영학, 관광학, 사회복지, 의료관리, 가정학, 행정학, 심리학, 경제학, 사회학, 식품영양학, 비교문화학, 생명공학, 무역학 (무순) 등이다. 심사결과 한국갤럽학술논문상과 마찬가지로 최우수상은 선발되지 못하였지만 최우수상 못지않은 좋은 3편의 우수박사학위 논문을 선정되었다. 문항반응이론을 이용한 반응자 적합도 분석을 통해 부적합한 응답자들을 선정하고 이들을 잠재계층분석을 통해 반응 유형별로 분류되는 지를 확인한 논문, 기업간의 관계해지의 주제로 얻기힘든 다양한 산업에서 복합적으로 수집하여 3개의 순차적인 연구를 진행한 논문, 조사의 응답여부와 관심변수, 보조정보로 회귀나무를 도입하여 무응답 가중치 조정층을 만들어 단위무응답이 발생한 자료를 보정하는 방법을 제안한 논문이 선정되었다.

4. 심사위원    
  심사위원장: 홍두승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
총무: 김주영 국민대 경영학부 교수
위원: 김광기 인제대학원 대학교 교수
  김동훈 연세대 경영대 교수
김영원 숙명여대 통계학과 교수
김주영 국민대 경영학부 교수
김청택 서울대 심리학과 교수
류제복 청주대 응용통계학과 교수
이계오 한국갤럽자문교수
이기재 한국방송통신대 정보통계학과 교수
이기종 국민대 교육학과 교수
이명진 국민대 사회학과 교수
이상호 숭실대 경영학부 교수
이선희 충남대 심리학과 교수
이승욱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
이현우 서강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정광호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
조성겸 충남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최현자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
한경혜 서울대 소비자아동학부 교수
(가나다순)

5. 논문심사기준    
  심사원칙:
심사세칙:

고려요인:


논문의 완성도, 기여도, 창의성, 구성 및 표현력이 우수한 논문
자료수집방법이 뛰어나거나 획득하기 힘든 자료를 수집하여 연구한 논문, 분석방법이 타연구의 모범이 될 수 있는 논문
외국에서 연구가 수행되었거나, 외국에서 수집된 자료를 쓰면 감점
논문의 주저자나 교신저자가 외국사람인 경우는 감점
심사위원이 단독 또는 공동저자로 참여한 논문은 제외
특정 전공이나 특정 학술지에 편중되지 않도록 함

6. 수상논문    
 
[ 한국갤럽학술논문상]
우수상 (첫 번째 수상자 성함의 가나다 순)

권익현 이상원
패널을 이용한 온라인 서베이와 오프라인 서베이 데이터 사이의 신뢰도에 대한 탐색적 연구
경영학연구 : 제34권 4호

김남순 장숙랑 장선미
급성상기도질환에서 일차의료의사의 항생제 처방에 영향을 주는 요인
예방의학회지 : 제38권 1호

조진만 최준영 이동윤
선거과정과 결과에 대한 당선자와 낙선자의 인식차이
국가정책 : 제 11권 1호

조혜선 김용학
과학기술자의 공동연구 네트워크
한국사회학 : 제39집 6호

황형태 이성임 방미진
이혼율에 대한 새로운 지료의 개발 및 응용: 1990-2003년도의 우리나라 이혼율분석
통계연구 : 제 10권 1호

[ 한국갤럽박사학위논문상]
우수상 (수상자 성함의 가나다 순)

강보현
구매자와 판매자의 관계해지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 지도 - 오세조 교수

차정은
자기보고식 심리검사의 비전형적 반응과 반응자 적합도간의 관계 및 부적합 원인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 지도 - 김아영 교수

김세미
회귀나무를 활용한 무응답 가중치조정
충남대학교 통계학과 : 지도 - 이석훈 교수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243개(32/13페이지)
학회 공지사항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스카이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