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및운영세칙 홈 > 학회소개 > 정관및운영세칙
 
 
여론조사보도지침 (제정 2000년3월 23일)
 
언론인과 여론조사자가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가장 흔히 사용하는 도구가 바로 질문이다. 여기 제시하는 것은 언론인이 여론조사 결과를 보도하기 전에 여론조사자에게 물어 보아야할 20가지 질문이다.
이것은 여론조사 실시방법에 관한 입문서가 아니라, 현역 언론인들이 여론조사 보도를 좀 더 전문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것이다.
 
언론은 "과학적인" 여론조사만을 보도해야 한다. 여기 제시된 많은 질문들은 어떤 여론조사가 보도할 가치가 있는 과학적 조사인지 아니면 가치가 없는 비과학적 조사인지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비과학적인 사이비 조사가 많은데 이런 조사는 간혹 재미는 있을지 몰라도 전혀 의미가 없다. 말하자면 수신자부담 전화를 이용해 참여하는 전화조사, 거리에서 아무나 잡고 하는 조사, 대부분의 인터넷 여론조사, 쇼핑몰 여론조사 등이 그런 예이다.
과학적인 조사와 비과학적인 조사의 두드러진 차이는 누가 응답자들을 선정하는가 하는 점이다. 과학적 조사의 경우는, 여론조사자가 응답자를 규정하고 찾는다. 비과학적인 조사의 경우에는, 대체로 응답자들 스스로가 조사대상자가 되어 자발적으로 의견을 개진한다.
제대로 이루어진 과학적 여론조사는 응답자들뿐만 아니라 그 보다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의 의견까지 알 수 있는 믿을만한 정보를 제공한다. 심지어는 전체 국민들의 의견까지도 알 수 있다. 반면에 비과학적 조사는 단순히 응답자들의 의견을 말해 줄 뿐 그 이상의 어떤 정보도 제공하지 않는다.
언론인들은 여기 제시된 20개 질문을 통해 올바른 여론조사보도를 위해 필요한 핵심 정보를 구할 수 있을 것이다.
 
2000년 3월 23일
한국조사연구학회 초대 회장 홍두승
 
 
 
 
 
※해당 질문을 클릭하시면 답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13. 조사 결과를 왜곡시키는 요인으로는 또 어떤 것이 있는가?

관리자 | 2013.04.17 13:51 | 조회 300
표집오차는 여론조사를 부정확하게 만드는 한가지 요인일 뿐이다. 그것이 반드시 여론조사의 오류를 가져오는 가장 큰 원인은 아니다. 표집오차를 사용하는 이유는 그것이 수량화할 수 있는 유일한 오차이기 때문이다. 또한 다른 조건이 동일하다면 여론조사 결과들 간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의미있는지를 판단하는데 유용하다.

질문유형과 질문순서도 흔히 왜곡의 원인이 된다. 부적합한 조사원 훈련과 관리, 자료처리상의 오류, 그리고 다른 운영상 문제들 또한 오류를 야기한다. 일반적으로 이런 문제는 전문적인 여론조사보다 일반 지원자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신뢰도가 낮은 조사에서 나타날 가능성이 많다.

한편, 여론조사결과에 가중치가 적용되었는지를 꼭 물어 보아야 한다. 표본의 선정 확률이 동등하지 않은 경우에, 또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을 전체모집단의 분포와 비슷하도록 하기 위해 약간의 조절이 필요한 경우에는 가중치가 적용된다. 그러나 가중치를 부당하게 적용함으로써 여론조사 결과를 원하는 방향으로 조작할 수도 있음을 알아야 한다. 어떤 경우에는 가중치 적용이 적절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그렇지 않다. 과학적 여론조사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것은 불균등한 확률을 반영하기 위한 경우와 독립적 수치 즉 상수로 조절하기 위한 경우에만 적용해야 한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20개(34/1페이지)
faq
No 제목
처음페이지이전 10 페이지다음 10 페이지마지막페이지
여론조사 보도에서 언론인이 던져야 할 20가지 질문[전문]
 
 
 
 

 
 
 
 

스카이디자인